표지

NEWSLETTER 표지
[150호] 12월의 친구사이 소식지
2022-12-30 오후 14:59:52
기간 12월 
[150호] 12월의 친구사이 소식지
Vol.150
[이달의 사진] "다 언니들 덕분입니다"
2022년 12월 3~4일, 서교문화센터 서교스퀘어에서 언니네트워크 소모임 비혼퀴어페미니스트 합창단 아는언니들의 10주년 정기공연이 개최되었다. 친구사이 소모임 지보이스와 여러 차례 연대공연을 한 적이 있는 아는언니들은, 양일간 공연곡 리스트의 절반을 창작곡으로 채우며 그간의 10년의 역사를 기렸다. 첫날의 게스트는 싱어송라이터 이랑, 마지막 날의 게스트는 페미니스트 래퍼 슬릭이 출연했고, 공연곡 중에는 지보이스 창작곡 '세상아 너의 죄를 사하노니'를 아는언니들 측이 편곡한 곡이 포함되었다.
[활동보고] 2022년 활동을 마무리하며
2022년 한해도 저물어 갑니다. ‘해보자 해보자 해보자 후회없이’ 친구사이 2022년 활동기조였습니다. 2021년 조직의 대표가 부재했던 시기와 코로나 팬데믹를 지나 서로 곁을 잘 살피며, 게이 커뮤니티의 활력을 위해 회원들과 즐거움과 재미를 가지며 활동할 수 있도록 서로 힘내자는 취지로 올 한해 활동했습니다.
[활동스케치 #1] 제3회 친구사이 에이즈 영화제 관객과의 대화 기록 나눔
12월 2일, 4일 이틀 동안 2022 제3회 친구사이 에이즈 영화제가 친구사이 사정전에서 열렸습니다.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 한 소도시에서 약물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다룬 다큐 <헤로인 VS 히로인>, HIV 감염자가 치료를 위해 금지된 약물을 들여오면서 질병에 맞서는 노력의 과정의 이야기를 다룬 극 영화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비감염인 게이가 감염인 게이를 연인으로 관계 맺기 하면서 겪는 감정과 가족과의 이야기를 다룬 퀴어에즈포크 US 버전의 에피소드 퀴어애즈 포크 시즌 2, 에피소드 9 <Accentuate the positive>, 그리고 한 HIV 게이 감염인이 아버지의 생신날 고향에 방문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다룬 한국 단편 극영화 <고잉 마이 홈>까지 총 4편의 영화를 준비했습니다. 각각의 영화를 보고 난 후 참석자들과 관객과의 대화의 시간을 통해 나눈 기록을 공유합니다.
[활동스케치 #2] 2022 친구사이 송년회 "친구사이, 너 뭐 돼?!" 회원 후기
지금까지 송년회는 회사 뿐이었는데 항상 이성애자 중심으로 이루고 있어서 지루한 시간을 보내느라 바빴는데 친구사이 송년회는 게이프렌들리하고 아주 끼가 넘쳤어요. 당연한거지만 이런 송년회가 처음이어서 동그랗게 뜬 눈으로 보면서 즐겼어요.
[인터뷰] 더 해보는 친구 인터뷰 #5 : 바다
고등학교 때요. 고3 때, 수능 다가오는 시기에 했던 것 같아요. 선생님한테 했던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그때 아마 수능 며칠 안 남기고 얘기했던 것 같아요. 제가 할 얘기가 있다고, 따로 교실에서 얘기하자고 했는데, 막상 선생님 앞에 두고 입 밖으로 잘 안 떨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선생님이 먼저 질문을 몇 개 던졌어요. 전부 헛다리만 짚으시다가, 또 묵묵부답으로 제가 가만히 있다가, 겨우 얘기를 꺼냈어요. 근데 그 말을 하는 순간 눈물이 왈칵 쏟아지는 거예요. 근데 선생님이 같이 울면서 안아줬어요. 그분이 ‘OO아(본명), 울지 마’하면서 이렇게 달래주셨던 기억이 있어요. 
[칼럼] 남들 사이의 터울 #3 : 팔지 않을 권리
트위터의 숱한 게이 섹계 영상들을 본다. 합의에 근거한 것이 분명해 보이는, 전체공개 계정으로 시연하기를 기꺼이 선택한 듯한 삽입과 수용의 몸짓들은 대단히 섹시하고, 볼 때마다 아랫도리가 욱신거린다. 그 중 기억에 남는 건 이태원 클럽에서 몇 번 보고 인사한 친구가 운영하는 커플 섹트 계정이다. 탑 바텀을 번갈아 하는 애인끼리의 섹스 영상을 트위터에 올리면서도 원만히 유지되는 관계가 있음을 보면서 정말로 시대가 변했다는 생각을 한다. 그건 분명히 이전에 떠돌던 몸캠 피싱 영상들과는 여러 가지로 의미를 달리하는 것이다. 
[알림 #1] 친구사이 사용설명서 1편~4편 몰아보기!!!

친구사이에서 활동하는 회원과 , 친구사이 활동을 고민하고 있는 커뮤니티 일원들에게 친구사이 활동 관련 질문, 고민 등을 받았습니다. 그 중 4가지 고민을 골라 친구사이 활동 경험이 있는 4명의 회원들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알림 #2] 2022 연말정산용 기부금영수증 발급 안내

2022년, 친구사이와 함께해주신 후원회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립니다. 2022년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친구사이에서는 COVID-19 이전 시기에 진행되었던 다양한 대면 사업들을 재개할 수 있었습니다. 


COVID-19의 힘든 상황에서도 후원을 해주신 후원 회원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리며 2022년 연말정산용 기부금영수증 발급 안내를 드립니다.

친구사이
contact@chingusai.net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39-1 묘동빌딩 3층 02-745-7942
수신거부 Unsubscribe
검색
마음연결
마음연결 프로젝트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