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NEWSLETTER 표지
[168호] 6월의 친구사이 소식지
2024-07-03 오후 12:21:49
기간 6월 
[168호] 6월의 친구사이 소식지
Vol.168
[이달의 사진] 함께 노는 퀴어들

2024년 6월 5일 저녁,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와 퀴어페미니스트 문화운동단체 언니네트워크가 공동기획·주최한 '퀴어대환장파티'가 홍대앞 마익스캐빈(Mike's Cabin)에서 개최되었다. 이 파티는 게이·레즈비언·바이섹슈얼·트랜스젠더퀴어 모두를 대상으로 기획되었고, 드랙퀸 게이 아네싸, 트랜스젠더 퍼포머 색자, 레즈비언 코미디언 김연경, 트랜스젠더 코미디언 서연, BDSM 쇼를 선보인 Flowerbomb 및 Oliverr 등 다양한 정체성의 사람들이 무대에 올랐으며, 파티 현장은 모처럼 정체성을 넘어 서로 어울려 노는 퀴어들로 가득했다. 사진은 이 파티의 공동기획자인 언니네트워크 나기님과 친구사이 종걸님의 모습이다. 

[활동보고] 자긍심의 달, 다들 너무 애쓰셨습니다.
자긍심의 달을 보내는 마음이 뭔가 아쉽거나 편치않은 점은 분명하게 있습니다. 자긍심의 달이라 명명하면서, 그 뭔지 모를 자긍심을 위해 한달 안에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이 무엇이어야 할지,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계속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얻고자 하는 자긍심이 정상성 규범에 저항하는 퀴어라는 말만으로 그치는 것 만이 아니라, 난잡하고 문란한 퀴어의 실천들을 세상 속으로 확장하는 운동으로서 해방의 목표를 두는 것이라면, 그리고 그로 인해 우리가 마주하는 사회 위기에 조금이라도 목소리 내고 싸우고자 한다면, 자긍심의 달에는 이제 조금 더 도전하는 논의와 행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추상적인 문장이지만, 이는 앞으로 있을 논의에서 더 구체화해보겠습니다. 자긍심의 달. 다들 너무 애쓰셨습니다.
[활동스케치 #1] 서울퀴어퍼레이드, 그리고 퀴어대환장파티
친구사이는 6월 1일 서울퀴어퍼레이드에서 큐사인과 공동주최로 차량 행진을 진행했고, 6월 5일에는 퀴어대환장파티를 진행했습니다. 두 행사 모두 퀴어들이 다 어울려 놀고 외치고 교류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는데요. 현장의 생생한 사진들을 전달해드립니다.
[활동스케치 #2] 휘말린 날들 x 친구사이 북토크: 친구사이가 휘말리고 싶은 것

우리는 점점 나이가 들어가며 몸이 아프고 많은 고민을 하고 살아가는데, 한 때는 나의 경계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지만, 이제는 네가 있어야 내가 정의되는 경험을 하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나로서 이야기되는 것이 아닌 타인으로 인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는 경험을 우리 커뮤니티가 많이 나누고, 그로서 퀴어가 될 수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전해주셨습니다. <휘말린 날들>의 책 마지막 장 ‘HIV와 에이즈의 미래’ 장이 생각나는 이야기였습니다. 퀴어가 되어가기 위한 우리들의 실천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친구사이가 좀 더 서로에게 휘말려야 한다는 것을 알아가는 소중한 북토크 였습니다. 

[활동스케치 #3] 상반기 교육프로그램 '벌거벗은 Q – 섹스 돌(아)보기 시즌2' 후기 - 3人3色
뜨거운 열기가 점점 올라오는 6월, 친구사이 교육팀에서는 작년에 이어 올해 ‘벌거벗은 Q – 섹스 돌(아)보기’ 주제로 시즌2를 마련했습니다. 작년 교육이 섹스/몸/관계/돌봄에 관심있는 구성원들과 내 안의 욕구를 확인하고, 상대방과의 관계를 잘 맺기 위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였다면, 이번에는 좀 더 본격적으로 MSM(Men who have Sex with Men, 남성과 섹스하는 남성)에 초점을 둔 맞춤형 성교육을 마련했는데요. 자긍심의 달과 어울려 다양한 분들이 함께해 발칙한 이야기를 마음껏 나누었답니다. 정성을 다해 교육 준비 및 진행해주신 코지 강사님,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3人3色으로 빛나는 참가자들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활동스케치 #4] <차제연>X<가구연> 워크숍 속으로

6월에는 친구사이가 소속되어 있는 두 연대 단체의 1박 2일 워크숍이 연속으로 있었습니다. 제22대 국회 개원을 맞아 차별금지법 제정의 목표를 위해 전국의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소속활동가와 함께 반차별 운동의 전망과 법제정의 목표를 다지기 위해, 전국 차별금지법제정 운동 활동가 대회 <평등속으로> 가 6월 21~22일 동안, 

이어서 6월 22~23일에는 친구사이가 회원단체로 참여하고 있는 '가족구성권연구소'가 매년 해마다 여름에 진행하는 워크숍을 서울 내 숙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 순간을 사진으로 담아 소개합니다. 

[소모임] 책읽당 읽은티 #41 : 이윤석·김정민, “즐거운 남의 집”

그럼에도 한번쯤은, 혼자 사는 게이의 집에 약속이나 한 것처럼 놓여있다는 가구나 생필품들로 내 집을 꾸려보고 싶습니다. 그러면 거기엔 듬직한 강아지 한 마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가 봐도 쓸모없을 것 같지만 독특한 위치에 자리잡은 낮은 창문이 있었으면 합니다. 거기에 높이를 맞춘 선반과 의자를 하나씩 두고 밖을 보고 싶습니다. 풍경이 어떤 ‘뷰’인지는 신경 쓰지 않겠습니다.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작고 귀여운 화분도 두개 정도 있을 겁니다. 벽은 변색되어 조금 노란 빛이 도는 하얀 벽지가 좋습니다. 몰딩은 있어도 되는데, 체리는 안됩니다.

[소모임] 이달의 지보이스 #41 : 서울퀴어퍼레이드 참가, 개사 공모전 개최

지보이스는 지난 6월 1일에 열린 서울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에 참가했습니다. 공연단체는 아니었지만, 단원들과 모여서 다양한 부스행사를 즐기고, 함께 행진을 하며 다양성과 자유의 축제 현장을 만끽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지보이스의 정기공연을 위한 연습이 시작되는 7/7일을 기점으로 잠시동안 신입단원 모집을 중단합니다. 올해 있을 정기공연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소모임] 문학상상, 문학 한 숟갈 : 기립하시오 ‘친한 사이’들이여! - 김기태,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문학상상은 6월 두번째 모임에 김기태 작가의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을 함께 읽었습니다. 저는 표제작인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에 관해 얘기하려 합니다. 이 단편은 평범한, 혹은 평범 미만의 두 존재가 성실하게 살아가지만 사회에서 허덕이는 모습, 누릴 것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모습을 다루며 마침내 연대한다는 내용입니다. 어찌 보면 케케묵은 내용과 주제일 수 있지만 몇 가지 차별점이 눈에 띕니다. 그리고 이 요소는 글을 빛나게 해줍니다.

[알림] ★ 794230 친구사이 30주년 기념식 개최 ★

79, 친구사이를 만들어온 구성원들 여러분!

42, 친구사이와 함께 해오셨던 여러분!

30, 앞으로 친구사이와 함께 하실 여러분!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가 만들어왔던 변화들, 앞으로 만들어간 변화들

그리고 우리가 일궈왔던 대안의 공동체의 30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기념식이 열립니다.

 

8월 30일 금요일 오후 7시에 진행되는 친구사이 30주년 기념식에 함께 해주세요!

[알림] 친구사이 후원 감사 선물 - 친구사이 키링을 공개합니다!!

야심차게 친구사이에서 준비한 이번 굿즈 키링은 총 2가지 버전입니다!

 

  • 핑크 무지개 버전
  • 친구 프렌즈 버전

 

친구사이를 정기후원하시고 계시는 후원회원 분들은 두 가지 버전 중 하나를 고르시고, 키링 받으실 방법을 선택 해주시면 선택하신 방법에 따라 키링을 선물로 드립니다.

키링 신청링크: https://forms.gle/4YeQR4HTCbd7S5p2A

[알림] 친구사이 오픈테이블 - 7월 13일 모임 초대

친구사이 오픈테이블에서는 게이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함께 HIV/AIDS, 감염인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 혐오의 뿌리가 무엇인지 찾고 있습니다. HIV/AIDS와 감염인에 대한 참석자들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듣는 데 집중합니다.

진솔한 대화의 시간에 게이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초대합니다.

일시: 2024년 7월 13일(토), 오후 2시~ 5시
장소: 친구사이 사정전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39-1 묘동빌딩 3층) 

신청: https://forms.gle/4ZoT5bh4ihh31nEQ7

[알림] 친구사이 소모임 <책읽당 여름캠프>

책읽당이 여름캠프를 갑니다. 책과 친하지 않은 분들도 환영합니다. 책읽당 당원이 아닌 비당원분들도 참여 환영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해용!!! 

 

일시: 2024년 7월 13일 토요일 오후 3시 ~ 14일 일요일 

장소: 대성리 인근 

참가비: 책읽당 당원 5만원, 비당원 6만원 (입금계좌 - 신한은행 110-560-215730 , 방*황) 

신청링크: https://forms.gle/KRbyy7x5W2Zudk5F8

친구사이
contact@chingusai.net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 39-1 묘동빌딩 3층 02-745-7942
수신거부 Unsubscribe
검색
마음연결
마음연결 프로젝트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