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title_Free
모던보이 2004-09-22 09:43:18
+1 651
프로이트에 따르면 사랑은 '유사 품'에 대한 갈아치움이다.

어떤 유사? 바로 어머니 품에 대한 유사 품, 즉 다른 여성의 품에 대한 갈망이 곧 사랑의 정체성이라는 것이다. 남성은 어머니 품이 그리워, 그 따뜻함, 자궁에의 회귀, 타나토스에의 동경의 모체인 여성의 품을 갈망하지만 어머니 품이 아닌 이상 '결여'의 상처만 남아 종국엔 끊임없이 이 여성 저 여성의 품을 찾아다닌다는 것이다. 자연 프로이트가 남성우월주의자로 구분될 이유가 된다. 아버지의 품은 어디로 갔단 말인가? 반면 70년대 정신분석학 페미니스트들은 프로이트의 '어머니의 품'을 반어적으로 극대화한다. 어머니의 품이 결국엔 생득적인 인간의 조건인 바, 아버지의 '상징 자지'의 질서로 억압된 어머니 품에 대한 그리움을 언어 영역으로 귀환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튼, 어쨌거나 나 역시 '품'이 그리워질 때가 있다. 요즘처럼 뇌세포 활동이 공황을 맞을 때는 일이 끝나고 정처없이 발길을 돌려 털썩 안겨 잠들고픈 '품'이 그립다는 말이다. 따뜻한 심장이 팔딱거리며 내 체온을 잠의 결기로 인도할 그런 포근한 품, 사람의 품.

냄새 나는 자취방에 돌아와, 술 한 잔 걸치고 앉아 창문 가득 고여 나를 염탐하는 저 무심한 아침의 태양을 샐쭉 노려볼 때, 문뜩문뜩, 절실히 그런 품이 그리워지고 마는 것이다. 젖을 빨다 노곤히 잠든 아기처럼 그렇게 입을 헤 벌리고 잠들고픈 너른 남자의 품이 그립다는 그런 말이다. 풋~~ 나에게 사랑과 퇴행의 욕구는 결국 동어반복이다.

2004-04-05

LOVEHOLiC | 슬픈영화


지금도 여전히...

희망더하기 2004-09-23 오전 06:59

저도 나이 들수록 하드코어 섹스가 하고 싶은 게 아니라, 진정 좋아하는 사람과 포옹하며 안정을 누리고 싶더군요
마음연결
마음연결 프로젝트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