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도미Sodomy
19세기 전까지만 해도 서구에서는 동성애자 또는 동성애적인 성 행위를 '소도미sodomy'라고 불렀습니다. 성경의 소돔과 고모라 이야기에서 뽑혀져 나온 이 소도미라는 말은 중세 때 '생식과 관련이 없는 모든 성적 행위'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어졌고, 그 속에 동성애도 포함되었습니다. 불가리아 지역에서는 이단을 지칭하다가 변형된 버저리buggery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중국과 한반도에서도 계간鷄姦, 비역질, 밴대질, 미동(美童), 연동(戀童), 면수(面首) 등의 동성애적 성 행위를 지칭하는 말들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근대 이전의 이 말들은 '동성간 성 행위'를 지칭하는 말이지 '동성애적 욕망을 지닌 한 개인'을 지칭하는 말이 아니었습니다.
호모Homo
호모라는 단어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homosexuality란 말은 1860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영국 옥스포드 사전에 기재된 것은 1890년에 이르러서였습니다. 19세기 중반 이후 정신분석의와 의사들이 동성애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을 병리학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유사성을 의미하는 그리스의 'homo'라는 단어를 차용해 동성애자를 homosexual이라고 부르면서 일반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동성애적 성적 지향을 보이는 사람을 호모섹슈얼이라고 부르면서 성 정체성을 개인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도 동성애자를 호모섹슈얼, 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후에 이 말에 담긴 병리학적이고 의학적인 특성을 제거하기 위해 게이gay라는 말을 쓰게 되었지만 여전히 유럽을 비롯해 많은 나라에서 동성애자를 지칭하기 위해 homosexual이라는 말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호모라는 말 속에 여전히 경멸과 비하가 담겨 있습니다. 1960년대 이후 동성애자를 지칭하기 위해 한국에서 사용된 호모라는 말 속엔 '비정상', '변태' 등의 편견의 시선이 담겨 있습니다. '호모'라는 말을 사용할 때 그 속에 담긴 이런 편견들을 자각하면서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게이 Gay
20세기 초반부터 '호모'라는 말 속에 담긴 비하적이고 병리학적인 속성을 떼어내기 위해 동성애자들은 자신들을 가리키기 위해 'gay'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gay라는 말이 어떻게 해서 생겼는지는 유래하는 설이 많습니다. 본디 '명랑한, 쾌할한'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만큼 동성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만연되면서 우연하게 착종되었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일본의 '게이샤', 태국 등지의 '가투이' 등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동성애자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게이gay라는 말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때 한국에서는 트랜스젠더를 지칭하는 말로 잘못 수입되어 사용된 적도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많은 이들이 게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즈비언Lesbian
레즈비언은 여성 동성애자를 의미합니다. 20세기 초기만 해도 남녀 동성애자를 모두 호모섹슈얼, 혹은 게이라고 불렀으나 이후 여성 동성애자들은 게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레즈비언이라는 말로 자신들을 지칭하기 시작했습니다.
레즈비언은 그리스 섬 레스보스에서 유래한 말이며, 그 섬은 고대 그리스 시절 여성들만 살았다는 전설이 존재하며 유명한 레즈비언 시인인 사포가 그 섬에서 살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도 유럽 등의 많은 나라에서 남녀 동성애자 모두를 지칭하기 위해 gay라는 말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바이섹슈얼Bi-sexual
양성애자를 의미합니다.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서 성적인 매력과 애정을 느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한국에서의 양성애자의 인권은 아직도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습니다. 이성애자와 동성애자 양쪽에서 의심을 받거나 공격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 등에서도 양성애자의 사회적 발언권이 개시된 건 80년대 이후에나 가능했습니다.
트랜스젠더Trans-gender
트랜스젠더는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다른 성 정체성을 지향하는 이들을 총괄하는 말입니다. 흔히 성전환자라고도 일컫는데, 이 말은 명확한 뜻을 내포하고 있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성전환자를 트랜스섹슈얼trans-sexual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즉, 육체적 외형을 변형하여 원래의 생물학적 성과 다른 성으로 전환하려하거나 또는 이미 전환한 사람들을 트랜스섹슈얼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트랜스젠더와 트랜스섹슈얼의 차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외과적 성형을 하지 않거나 굳이 다른 생물학적 성으로 전환하지 않으려는 사람들, 원래의 생물학적 성은 그대로 놔둔 채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다른 성 정체성을 지향하는 사람들을 총괄해서 트랜스젠더로 불러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LGBT
LGBT는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를 총칭하는 말입니다.
복장도착자Cross-dresser
크로스 드레서(혹은 트랜스베스티트trans-vestite라고도 함)들은 이성의 옷을 입고 만족감, 혹은 성적 흥분 등을 느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 대부분은 이성애자들이지만, 이들의 복장 전환을 통해 젠더(사회문화적 성 정체성) 전이의 즐거움 또는 성적인 쾌감을 즐깁니다. 그렇지만. 크로스 드레서들 대부분은 이성애자들일 가능성이 많으며, 트랜스젠더처럼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의 괴리를 느끼거나 하지 않습니다.
★ 출처 표기, 사전 양해 없이 복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