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notice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는 <동성애자 가족구성 발표대회 ‘스피크 아웃(Speak Out!)’>을 개최합니다.

최근 서구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는 동성 간의 결혼을 합법화하거나 파트너십을 인정하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동성애자들 역시도 이성애자와 동등하게 가족으로서 제도적으로 인정받고 그에 합당한 권리를 누릴 권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한국 사회에서도 동성애자들은 실질적인 배우자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도 하고, 동성애자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새로운 형태의 가족을 이루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족이 사회적으로 또 제도적으로 인정받고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동성애자가 가족을 구성할 권리에 대한 논의 역시도 거의 존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는 이러한 현실 속에서 동성애자의 가족 구성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대중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로서 <동성애자 가족구성 발표대회 ‘스피크 아웃(Speak Out!)’>을 마련합니다.

동성애자들이 가족구성권에 대해 발언한다는 것이 기존의 가족 제도에 편입되고자 하는 일은 아닙니다. 이성애 중심적이고 성차별적으로 구조화된 공간이자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자녀라는 구성이 ‘정상’이며 나머지는 ‘비정상’이고 ‘결손’된 공간으로서의 가족, 우리 사회의 혈연 중심의 강력한 가족주의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행위이기도 합니다.

<동성애자 가족구성 발표대회 ‘스피크 아웃(Speak Out!)’>은 동성애자의 가족 구성과 관련한 이러한 내용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 발표하는 자리입니다. 동성애자가 결혼 등의 가족 구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거나 실질적으로 배우자로서 함께 살아가는 사례들, 동성애자가 가족구성권을 가지고 있지 못함으로써 얻는 직접적인 인권 침해 등에 대해 당사자가 직접 나와 육성으로 발표하는 행사입니다. 발표자들이 동성 간 파트너십과 공동체 가족의 구성, 동성애자의 자녀 양육 등 동성애자의 가족구성에 대해 자신의 이야기를 참석자와 언론을 상대로 직접 발언하고, 간략한 질의응답을 통해 참석하신 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동성애자의 가족구성권과 한국 사회의 가족에 대한 고민을 다양한 사례 발표를 통해 함께할 수 있는 <동성애자 가족구성 발표대회 ‘스피크 아웃(Speak Out!)’에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동성애자 가족구성 발표대회 'Speak Out!'

일시 : 2006년 5월 21일 (일) 오후 4시 10분
장소 : 대학로 글로브 소극장 (이화사거리 현대자동차 4층)
사회: 김조광수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회원)


프로그램

1. 개회 및 사회자 소개
2. 서울시장 후보 대상 동성애자 관련 질의서 답변 내용 발표
3. 동성애자  가족구성 발표
  - 게이와 레즈비언 7명의 사례 발표 (각 발표마다 발표자와 질의응답의 시간이 있습니다)
4. 폐회




* 이 사업은 2006년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단체협력사업이며, 이 사업의 내용은 국가인권위원회의 공식 의견이 아닙니다.
207 대법원의 성전환자의 호적상 성별정정 허가 판결을 환영합니다
206 2006 친구사이 두 번째 <b>신입회원</b> 오리엔테이션
205 6월 정기모임 공고
204 제9회 <b>청소년 동성애자 인권학교</b> 기획단 첫 회의
203 당신을 찾습니다
202 5월 말의 즐거운 수다, 친구사이 5월 정기모임!
201 묘동호모객잔의 일꾼을 찾습니다
200 서울시장 후보 대상 동성애자 인권 관련 공개 질의서 답변
199 [성명] 성전환자의 행복추구권에 대한 대법원의 올바른 판단을 기대한다
» 동성애자 가족구성 발표대회 'Speak Out!'
197 [성명서] 인면수심 폭력 정권은 즉각 물러가라!
196 [채용공고] 상근자 및 아르바이트생 모집
195 5월 6일은 친구사이 사무실들이하는 날
194 친구사이의 화끈한 4월 미팅, 29일 정기모임 및 신입회원 OT^^
193 4월 운영위원회 공고
192 성전환자 성별변경 관련법 제정을 위한 공동연대 발족
191 동성애자 가족구성권 관련 사업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단체 협력사업으로 선정
190 [채용공고]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상근자 모집
189 [성명서] 허울뿐인 인권국가에 분노한다. - 인권활동가 박래군, 조백기를 즉각 석방하라!
188 3월 정기모임을 공고합니다
마음연결
마음연결 프로젝트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