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1월 |
|---|
[활동보고] 2026년에도 친구사이로!!
2026년 병오년 새해도 벌써 1월이 지났습니다. 겨울 한파와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어서 건강 관리가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1월 한달이 어느 새 지난 지금, 친구사이도 묵묵히 바쁜 1월 한달을 보냈습니다.

1월 10일(토)에는 1월 친구사이 운영위원회 및 상반기 LT(리더십 트레이닝)가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11월 선거 때 20206년 선출된 대표(한윤하 회원)와 감사(김승환 회원, 사과 회원), 친구사이 소모임 운영진, 사무국, 그리고 재정팀, 소식지팀, 회원지원팀, 마음연결 등의 운영 및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운영진들이 토요일 하루 7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2025년 친구사이 활동의 중요한 결정 사항 및 내용을 공유했고, 최근 친구사이 조직의 운영 고민과 앞으로 친구사이가 어떻게 활동할지의 방향성, 친구사이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활동 등에 대해 새롭게 활동하는 운영위원들과 잘 나누었습니다. 새롭게 활동하는 운영위원들이 많은 만큼 앞으로 활동에 많은 도움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1월 15~18일 사이에는 작년부터 친구사이가 추진하고 있는 RUN/OUT 프로젝트(성소수자 정치인 발굴 및 커밍아웃 정치 리더십 강화)의 사업 일환으로, RUN/OUT 2026 정치 축제가 ‘참여, 대표성, 그리고 민주주의’란 슬로건과 함께 개최되었습니다. 하인리히 뵐 재단 동아시아 사무소와 RUN/OUT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정치축제는 첫째날 ‘글로벌 백래시에 대응하기’라는 주제로, 극단주의가 태동하는 이 시기에 민주주의를 위해 어떤 대응이 필요한지에 논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둘째날은 ‘국제 성소수자 정치 컨퍼런스 : 다양성, 모두를 위한 민주주의를 향해’ 라는 제목으로 성소수자임을 커밍아웃하고 당선된 북미/유럽/아시아의 현역 정치인들을 국회에 초대하여, 다양성의 가치가 대한민국 정치에 실현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정치 참여를 위한 시간으로 성소수자 정치인이 등장할 수 있기 위한 전략과 계획 등에 대해 5분 연사를 초청해 공부하고 토론하는 ‘RUN/OUT 리더십 워크숍’이 2박 3일간 열렸습니다. 4일동안의 빡빡한 일정임에도 각계의 많은 인사들이 ‘RUN/OUT 정치축제’의 다양한 일정에 참여해주셨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정치의 축제라는 ‘선거’가 2026년 6월 지방선거, 2028년 4월 총선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선거’가 진정한 민주주의 축제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목소리가 대표될 수 있어야 합니다. RUN/OUT 프로젝트는 그 가능성을 좀 더 앞당기기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올 한해에도 RUN/OUT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올해 1월의 첫 정기모임이 1월 31일 ‘친구사이 신년회’ 로 진행되었습니다. 30여명의 친구사이 회원들이 친구사이 정기모임에 참석해주셨습니다. 30분동안 1월 한달간의 주요 활동 소식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40여분 동안 병오년 새해 이루고자 하는 것들, 계획하는 것들을 모둠 별로 나누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변화된 몸과 건강을 잘 관리하고자 하는 마음, 좀 더 자신의 일을 잘 하고자 하는 마음, 연애 관계 10년 차 되는 올해를 잘 기념하고자 하는 계획, 계속되는 일 속에 쉼이 보장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고자 하는 계획 등 각자마다 올해 이루고자 하는 계획 등을 함께 들으며, 올해 꼭 바라는 일들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친구사이가 어떤 곳인지 궁금해 하는 게이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친구사이 정기모임에 참여하며, 친구사이라는 단체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성소수자 정체성과 연결될 수 있는 커뮤니티에 잘 안착하고자 하는 욕구도 있으면서, 자신의 일상을 부담 없이 나눌 수 있는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도 있었습니다. 성소수자 커뮤니티에 속해 있는 친구사이 역시 일상의 평범함을 나눌 수 있는 공동체이고자 합니다. 그 공동체 안에서 쌓인 다양한 삶의 이야기가 우리 사회의 변화를 위한 활동의 기반이 될테니까요. 그 긴 여정에 함께 하고자 하는 분들은 꼭 친구사이로 연락주세요. 친구사이도 잘 찾아가겠습니다.
![]()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사무국장 / 이종걸
[187호][커버스토리 "RUN/OUT 프로젝트" #17] 미국 Victory Fund & Institute CEO 및 대표, 에반 로우 인터뷰
기간 : 1월
2026-02-06 01:18
[187호][활동스케치 #4] 2026년 1월 주한외교계 LGBT+ Coordination Group 참여 후기: 연대를 마주한 자리에서
기간 : 1월
2026-02-06 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