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1월 |
|---|
[활동스케치 #2]
끼루~: 라즈베리 유니버스 클럽 술벙개

출처: 라즈베리 유니버스 클럽 유튜브 영상 갈무리
작년 친구사이는 친구사이의 재정 적자 소식을 알리고, 후원을 요청드릴 방안을 고민하던 중 유튜브 채널 <라즈베리 유니버스 클럽>과 콜라보레이션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라즈베리 유니버스 클럽은 게이들이 주로 시청하는 채널로 특화되어 있고, 친구사이는 게이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더 잘 맞았던 거 같아요. 끼루~! <앤쵸비 술벙개>는 그렇게 시작을 했지요. 혹시 다들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하셨었나요?
<앤쵸비 술벙개>는 킴과 앤쵸비가 술벙개를 여는 컨셉으로, 게스트는 조출 술벙개에 온 사람 컨셉으로 토크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매화 친구사이에 대한 소개와 후원 요청이 중간중간 들어갔어요. 실제로 라즈베리 유니버스 클럽 영상을 보고 후원을 시작했거나, 신입회원이 되어주신 분도 적지 않았어요.
제 생각에 친구사이가 앞으로도 성소수자 커뮤니티 안에서 더 알려지고, 성소수자 커뮤니티 문화 활동을 앞으로 더 잘 해나가기 위해서는 이미 커뮤니티 안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신 분들과 협력하는 일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저는 앤쵸비님 같은 재밌고 끼 넘치는 사람이 될 수 없지만, 커뮤니티 활동들이 성소수자 인권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게끔 노력할 수 있겠죠? 저는 성소수자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잘 살고, 함께 연대하고 유대감을 가질 수 있을 때, 더 지속가능하고 임팩트 있는 성소수자 인권활동들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친구사이가 커뮤니티 활동을 해나가는 분들과 계속 협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커뮤니티에 관련해서 한가지 드는 생각은, 친구사이가 소중한 공동체이기는 하지만 유일한 공동체는 아닙니다. 친구사이 공동체도 LGBTQ+ 커뮤니티의 일원이고, 나아가 한국 사회의 구성원이기도 하죠. 저는 더 큰 판에서 다양하게 연결되고 자원이 확장되는 것이 더 현실적이고 지속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친구사이 안에서 끈끈하게 함께 해주시는 자랑스러운 회원분들이 더 다채롭게 놀 수 있는 판을 계속 고민하고 기획해보겠습니다.
![]()
친구사이 상근활동가 / 기용
[187호][커버스토리 "RUN/OUT 프로젝트" #17] 미국 Victory Fund & Institute CEO 및 대표, 에반 로우 인터뷰
기간 : 1월
2026-02-06 01:18
[187호][활동스케치 #4] 2026년 1월 주한외교계 LGBT+ Coordination Group 참여 후기: 연대를 마주한 자리에서
기간 : 1월
2026-02-06 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