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title_Free
iSHAP 2003-11-26 00:04:56
+1 1318

안녕하세요.. iSHAP 팀장 김현구입니다. 11월 29일로 예정되어 있는 “HIV랑 놀자” 행사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몇가지 설명을 드리고자 이렇게 키보드 앞에 앉았습니다.

① 행사 주최는 동성애자 단체들이 확실한가?
이번 행사는 12월 1일 세계 에이즈의 날을 기념하여 6개 동성애자 단체가 연합으로 준비하는 행사입니다. 타 단체나 기관의 개입은 전혀 없으며 의학적으로 자체 해결이 불가능한 부분만을 종로구 보건소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② HIV 항체 검사시 주관 이반 단체들과 종로구 보건소의 역할 분담은 어느선인가?
금번 행사 중 HIV 항체 검사의 행정적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주관 이반단체들이 종로구 보건소로부터 채혈 도구를 인계 받습니다. 그 다음 행사장에서 이반단체 회원들로 구성된 의료진(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들이 채혈을 합니다. 그 채혈한 혈액은 행사 후 종로구 보건소로 넘겨져서 HIV 항체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는 각 개인이 약 열흘 정도 후에 보건소에 직접 전화로 확인합니다.

③ 익명성은 확실히 보장되는가?
이번 행사는 채혈팀(이반의료진)과 검사팀(종로구보건소)이 다르기 때문에 보다 확실하게 익명성이 보장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사시 검체 번호를 검사자가 직접 추첨해서 자신의 검사증과 검체 케이스에 붙이도록 할 예정이므로 검체 번호를 스스로 남에게 유출하지 않는 한 타인은 절대로 그 결과를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검사 결과는 본인이 직접 보건소에 전화를 해서 본인만 알고 있는 검체번호를 대조하여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반 의료진이나 주관단체 운영진들에게도 그 결과는 절대로 통보되지 않습니다.

④ 이반 감염인 색출이나 이반 감염률 통계 의도가 숨어 있지는 않은가?
금번 행사는 이반 감염인 색출 같은 어리석은 목적이나 이반 감염률 통계를 위한 행사가 아닙니다. 순수하게 이반들에게 좀더 간편한 HIV 항체검사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당일 채혈한 혈액은 행사 후 종로구 보건소로 넘겨져서 다른 채혈액들과 섞여서 HIV 항체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따로 관리하거나 통계를 내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 결과의 공개나 언론으로의 유출 등은 있을 수 없습니다.

⑤ 과연 이반들이 이반들만 모인 곳에 HIV 항체 검사를 받으러 올 것인가?
HIV 항체 검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 HIV 감염인으로 의심받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그리고 이 행사는 HIV 항체 검사에 전혀 관심이 없는 이반들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가 아닙니다. HIV 항체 검사를 받고 싶으나 보건소나 병원에 갈 용기가 나지 않는 분들, 보건소에 가서도 “에이즈 검사 받으러 왔어요”라는 말이 도저히 입에서 나오지 않는 분들에게 좀더 편안하고 가까운 곳에서 거북한 절차나 대화 없이 검사를 받으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행사입니다.

⑥ 그 외 행사에 대해 전반적인 것을 알려달라.
매우 저렴한(혹은 차를 안 마시고 무료로도 버틸 수 있는 ^^;) 일일찻집에서 HIV 항체 검사를 포함한 에이즈 관련 행사를 곁들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행사는 11월 29일 토요일 오후 5시부터 8시 반까지 종로의 이반업소 G-Hunter에서 진행됩니다. 행사장에 입장하면 먼저 행사장 구석의 룸에 들어가서 HIV 항체 검사를 위한 채혈을 합니다. 채혈 후 본인이 직접 뽑은 번호표를 본인의 검사증과 본인의 혈액이 담긴 시험관에 붙이는 것으로 검사 절차는 끝납니다. 그리고 나서는 홀에 마련된 자리에서 차를 마시거나(2,000원) 에이즈 예방 홍보 비디오 감상, 감염인 단체 후원을 위한 바자회 등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위에 나열된 프로그램들 중 강제성을 띤 것은 하나도 없으며 본인이 원하는 것만 참여하시면 됩니다. (차값 2,000원은 장소 사용료와 음료 재료비로 사용됩니다.)

이상 “HIV랑 놀자” 행사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렸습니다. 행사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함께 하셔서 이반 사회가 좀더 건강해 질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iSHAP 상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전화 : 02-792-0083
홈페이지 : http://ishap.org

이정식 2003-11-28 오전 00:16

저도 갈거에요 ^^
마음연결
마음연결 프로젝트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