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 Francisco Gay Men's Chorus
샌프란시스코 게이맨즈 코러스는 세계 최초의 게이코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1978년 11월 27일 하베이밀크가 암살 당한 후 샌프란시스코 시청 계단에서 그를 추모하기 위한 비공식적인 노래를 시작한 것이 SFGMC의 시작이었습니다.
1978년 12월 20일 공식적인 연주회를 가진 이들은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와 맞물려 동성애자 운동가들의 열띤 지지를 받게 되었고 이후 미국 내 각 지역에서 게이코러스들이 만들어지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첫 번째 음악 감독이었던 Dick Kramer 는 게이커뮤니티의 권리투쟁에 일조하겠다는 생각을 한 축으로 또 한편으로는 음악적 성취를 한 축으로 모임을 이끌었고 이는 지금까지 일관되게 샌프란시스코게이코러스를 지탱하는 두 가지 축이 되었다고 합니다.
올해로 28년째를 맞는 SFGMC는 이제 200명이 넘는 단원과 다수의 분화된 스탭, 거대한 펀드레이징, 매년 시행하는 오디션, 꽉 짜여진 공연스케줄과 18여 번의 음반 발매 등으로 거대한 상업합창단이 되어버린 듯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처음 모임이 생긴 의의만은 그대로 지키고 있길 바랍니다.
아래 클릭하면 흐르는 노래는 오페라 투란도트에 나오는 유명한 아리아 ‘공주는 잠못 이루고’(Nessun Dorma) 의 코러스버전입니다. Diva's Revenge 라는, 오페라-뮤지컬 앨범에 수록된 곡입니다.
http://user.chol.com/~jjoohyun/chingusai/6.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