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부터 우리는 잠깐 미쳐있었나봐요. 잠시 잠깐 동안 세상은 우리 밖에 없다고, 성소수자만의 세상이라고 생각했던 일년 중 한 주일간의 우리 세상. 퍼레이드, 사진전, 영화제, 공연 모든 행사 중간 중간에 다양하게 우리는 잠시 잠깐 미쳐있었습니다.
월요일, 현실세계로 컴백한 이 순간. 지금도 전 세계 곳곳에서는 성소수자에 대한 탄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5월 10일 이란에서 이란인 게이의 생일파티중 경찰의 습격으로 87명이 체포되고 현재까지 17명이 구금된 상태입니다. 가족이나 변호사의 접견이 불허상태입니다, 관련 판사는 음주와 동성애 행위로 이들을 처벌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나이지리아에서는 반 동성 결혼법이 입법될 위기에 쳐해있었지만 나이지리아 활동가와 국제 관련 단체들의 열정적인 활동과 지원으로 반 동성 결혼법은 부결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파키스탄 법원에서는 성전환자 부부(FTM 남성과 여성)에게 징역 3년과 벌금 만 루피를 선고했습니다. 이 부부는 가족들의 끊임없는 폭력으로 인해 법원의 해결을 요구했으나, 오히려 법원은 이들에게 징역형을 선고하는 상황입니다.
지난 10일 동안 기억을 되새기며 우리가 앞으로 가야할 길을 바라봐야할 것입니다.아직 그길은 멀지만 저만큼 우리는 그 길을 보고 걷고 있습니다.퍼레이드, 사진전, 지보이스 공연으로 고무된 우리의 당당함과 자부심을 긍지로 삼아서 우리 스스로 외쳐야할 다양한 문제에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지난 10일간 행사 중간 중간 작은 힘이라도 도와주시고, 애써주신 모든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십시일반의 도움으로 큰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기억을 가슴에 깊이 새기고, 좀 더 한발짝 나아가야겠습니다. 현실로 돌와순간 머리가 잠시 잠깐 아찔하지만, 이제 다시 새 기억을 채울 그날이 올 것이란 것을 확신합니다.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젤로 수고 많으셨어요.
이미 크게 한걸음 전진했으니 또다른 도약과 정진을 위해 준비를 해야겠지요.
에, 또...... 대표님 갠적으로 조만간 멋진 훈남 만나서 그간의 노고도 보상받으시길...
한걸음 더 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