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두에게 안전한 주거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무지개집은 지상4층인 다세대 주택을 신축하여 14인의 다양한 성소수자들, 동거커플, 비혼 청년, 반려동물들이 안전하게 거주할 ‘집’입니다. 무지개집은 거주자들이 직접 같이 살고 싶은 이들, 집이 필요한 이들을 모았으며, 주택의 위치도 다같이 결정했습니다. 또한 소수자들의 특성을 배려하여 프라이버시와 소통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설계에 참여했습니다.
2. 모두에게 합리적인 주거 비용을 결정했습니다.- 무지개집은 거주자들이 각자의 경제적 사정에 맞게 십시일반 협동조합에 출자를 해서 짓는 집이며, 거주비(월 사용료)도 전원 동의하에 직접 결정했습니다. 입주 이후에도 무리한 주거비용의 인상 없이 평생 사용 가능한 공간으로 가꾸어나갈 예정입니다.
3. 열린 공동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무지개집은 공간이 필요한 성소수자들, 지역의 친근한 이웃들을 만나기 위한 소통의 공간인 식구놀이터(가칭)를 건물 1층에 개방합니다. 식구놀이터에서는 무지개집 거주자들이 집밥 같은 도시락 ‘식구(가칭)’를 만들고 있으며, 소규모 파티, 세미나, 바자회, 전시회, 공연 등을 위한 대여가 가능한 공간 으로 열어두겠습니다.
- 친구, 가족, 다른 지역에서 온 활동가, 긴급히 쉴 곳이 필요한 성소수자들에게 작지만 따뜻하고 안전한 잠자리 ‘홍인재(가칭)’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4. 그 뿐만이 아닙니다!- 이 모든 과정을 담은 기록영상 “퀴어합방비사(감독 모란)”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이반시티 퀴어문화기금의 후원을 받고 있으며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 후원자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며 매년 업데이트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 영상물은 특히 주거공동체나 대안주거문화, 성소수자 공동체에 관심 있는 분 들에게 소중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무지개집은 좁지만 공동가구와 단독가구, 단층과 복층, 근린생활시설과 다목적 열린 공간. 상충되어 보이는 공간들이 하나의 건축물 안에 조화롭게 자리 잡을 국내 최초의 엘지비티 주상복합타운 !! 입니다. 무지개 향기가 빛나는 집과 반갑게 소통하고 싶은 분 벽돌 한 장 살포시, 얹어주세요.
#텀블벅 후원하러 가기: https://www.tumblbug.com/rainbowhouse
#1차 업데이트: https://www.tumblbug.com/rainbowhouse/process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