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3월 |
---|
[알림] 청소년 성소수자 상담가이드북 <무지개성상담소> - 이런 분들에게 권합니다.
청소년을 자주 접하고, 청소년 문제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청소년과 함께 만나는 현장에서 종사하는 이라면 이 책을 필히 권합니다. 청소년 성소수자는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물론 그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이기에 답답하고, 어려운 문제로 보입니다. 하지만 청소년 문제에 직, 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누군가라면 이 청소년 성소수자 이슈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청소년 성소수자 문제는 관련 당사자만이 해결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사회 전반으로 얽혀있는 사회문제이기 때문입니다.
2009년 부산 모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이던 한 학생은 성정체성에 대한 같은 반 친구들의 집단적 괴롭힘과 지속적인 폭력에 시달리던 끝에 결국 고통스러운 삶을 자살로써 마감했습니다. 광주의 모 고등학교에서는 지독하게 괴롭힘을 당하던 학생이 결국 참다못해 놀리던 친구를 칼로 찌른 사건도 있었습니다. 학교의 책임있는 관련 당사자들이 청소년 성소수자에 대한 집단괴롭힘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실로 이르렀다는 것은 이 문제가 정말 심각한 사회문제라는 것입니다. 성소수자에 대한 기본적인 인권지식 및 감수성이 필요하고, 청소년 성소수자상담의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절실히 요구되는 현실입니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성소수자 관련 문제 및 고민 상담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이 책은 청소년 성소수자 문제에서 시작하지만, 성소수자 전반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1부 ‘청소년 성적소수자와 상담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은 성소수자로서 알아야할 기본적인 지식과 성소수자에 대한 잘못된 편견들을 소개합니다. 성소수자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지식이 없다면 상담조차 시작 할 수 없는 문제이니까요. 2부 ‘청소년 성적소수자 상담 가이드라인’은 실제 청소년 관련 상담 사례를 들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 지를 알려줍니다. 기본적인 성정체성, 성별정체성 관련 상담에서 시작하여, 커밍아웃, 그리고 성(性)에 대한 문제까지의 문제를 쉽게 알 수 있는 용어로 설명하고, 당사자가 청소년이 아니더라도 적용할 수 있도록 풍부한 해설이 20년간 실제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잘 기록되어있습니다.
성소수자 관련 문제 및 고민 성담은 성소수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사회안전망을 담당하고 있는 누구나 관심 가져야 하는 문제입니다. 일부 성소수자 혐오세력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동성애 확산을 조장하는 문제라고 말하지만, 이러한 상담 관련 활동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성소수자 관련 사회문제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조치입니다. 그 시도 중 하나인 「무지개성상담소」의 출간을 진심으로 반기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사무국장 이종걸
[172호][활동스케치 #4] SeMA 옴니버스 《나는 우리를 사랑하고 싶다》 관람기 (1) : ‘친구사이’를 보는 친구사이, ‘지보이스’를 보는 지보이스
2024-11-04 19:08
기간 :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