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12월 |
|---|
[기획] 마음연결 #1 :
마음연결 첫 민관협력사업.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친구사이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 ‘마음연결’이 올해로 11년째입니다. 친구사이가 20주년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 ‘한국 LGBTI 커뮤니티 사회적 욕구조사’를 통해 성소수자 커뮤니티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된 후로 시작한 활동이었습니다. 캠페인 사업으로 성소수자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성소수자 커뮤니티와 우리 사회 전반에 알리고, 성소수자 자살 예방을 위한 활동에 커뮤니티와 사회가 동참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며, 게시판 상담과 전화 상담을 진행하여 성소수자의 자살률을 낮추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여년 동안 이러한 활동의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은 이 활동에 자원활동으로 직접 참여해주신 수많은 마음연결 팀원들과 성소수자 커뮤니티 일원들의 노력과 지지 덕분이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인 자살 문제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 이후 곧바로 예산과 인력 확충, 책임있는 정책 추진을 위한 범정부 자살대책 추진기구를 만들 것을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자살 문제에 국가와 사회 전반에 구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마음연결은 2024년 말 이후부터 성소수자 자살예방을 위한 좀 더 적극적인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성소수자 자살예방 활동에 민간 중심이 아닌 자살예방 중추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 2025년 2월 우리나라의 자살예방중추기관인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 진행하는 ‘민관협력사업’에 처음으로 신청하여 선정되었고, 올해 4월 부터 ‘모두(민관협력)가 함께 하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 - 마음연결’이라는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음연결은 기관과 함께 협력하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성소수자 자살예방 사업의 필요성과 이해를 높이고, 자살예방 목적을 달성하고자 했습니다. 성소수자 당사자들이 자살예방을 위해 ‘마음연결’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마음연결의 활동을 모르는 자살예방 전문가들이 많았던 것이죠.),이 활동에 기관이 좀 더 구체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자는 취지였습니다.

구체적인 사업은 마음연결이 진행해오고 있는 캠페인 활동을 확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성소수자 자살예방 감수성 캠페인 ‘무지개연결’을 올 3월 29일 부산에서부터 시작하여 11월 15일 광주까지 총 11회 진행하여 총 322명의 성소수자 커뮤니티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무지개연결이 찾아간 지역은 비수도권으로 부산, 대구, 대전, 광주를 비롯하여 수도권 인천, 안산, 신림 지역이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지역에 찾아갈 수 있었던 것은 성소수자 HIV/AIDS 예방센터 'iSHAP'의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또한 서울퀴어문화축제, 프라이드 엑스포, 서울국제프라이드 영화제 등에서 총 2,000명을 대상으로 기념품과 명함 배포를 통해 마음연결 상담을 알렸습니다. 지난 9월 부터 시작한 유튜브 채널 ‘라즈베리 유니버스 클럽’을 통해 마음연결 상담 활동을 알렸고, 10월부터는 자살 등을 고민하고 있는 성소수자들이 마음연결 상담과 연결될 수 있도록 네이버 검색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 등으로 올 한해 마음연결 상담 건수가 전년에 비해 1.19배가 상승하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성소수자의 자살문제가 더 심각해졌다기 보다는, 성소수자들의 자살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접근성이 이전보다 높아졌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마음연결은 앞으로도 정부와 기관이 지속적으로 소수자들의 인권 취약성의 문제, 돌봄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요구하려고 합니다. 2025년 정부의 자살예방 정책 계획은 중앙정부의 주도로 지방자치단체까지 협력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입니다. 이러한 계획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위기에 처한 성소수자들이 정부의 자살예방 제도를 통해 도움받을 수 있으려면, 성소수자 커뮤니티와 보다 구체적이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적극 홍보해야 합니다. 올해의 그 첫 시작이 정부의 책임을 더 강화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합니다. 내년의 마음연결 활동에도 더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친구사이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 '마음연결' 팀장 / 이종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