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호][활동보고] 변화를 모색하는 연결고리
2019-05-31 오후 15:41:24
184 0
기간 5월 

 

 

변화를 모색하는 연결고리

 

 

친구사이의 주요 활동 프로젝트 성소수자자살예방프로젝트 마음연결은 5월 2일 전국 대학병원 내 감염내과와 정신의학과에 공문을 발송했습니다. HIV 감염인의 자살실태가 매우 심각해서 감염내과 교수들에게는 감염인들 대상으로 일년에 1~2회 우울증 선별검사를 요청했고, 정신의학과 교수들에게는 감염인들의 삶의 고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HIV/AIDS감염인연합회에서 발행한 단행본 『선물, 누구에게나 이야기가 있습니다』를 선물로 보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 성소수자의 집단의 자살실태에 대한 최근 연구결과를 함께 동봉했습니다. 이후 5월 16일 대한에이즈학회에서는 최근 러브포원에서 발표한 2018 HIV/AIDS에 대한 20·30대 HIV 감염인의 인식조사 보고서와 함께, 마음연결에서 보낸 공문과 연구자료를 학회 회원들에게 전체 메일로 발송하여 진료와 연구, 정책결정에 활용하도록 안내했습니다.

 

아무리 유명하고 실력 있는 의학 전문가들이라지만, 사회적으로 배제되어있고 가려진 소수자의 삶과 실태를 오롯이 잘 알 수는 없습니다. 우리 사회의 전문가 그룹들에게 성소수자에 대한 삶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마음연결의 활동에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화답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1.jpg

 

 

5월 4일에는 친구사이의 청소년 사업인 2019 청소년 인권옹호행동 공모사업에 선정된 세 팀과 함께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한 팀은 팀원 중 한 명의 아버님과 함께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팀원의 아버님은 임보라 목사님이 담임하는 섬돌향린교회의 신자이기도 하셔서 지보이스 등을 통해 친구사이를 알고 계신다고 하셨고, 해당 팀이 사업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교회에 전했을 때 많은 축하를 받으셨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경로로 성소수자의 인권을 지지하는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기도 했습니다.

 

5월 15일 친구사이는 성소수자인권지지프로젝트 시즌2 시작을 알리며, 성소수자 인권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서울 시의원 권수정 시의원과의 인터뷰를 담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시즌2에서는 게이 유투버 이열님이 기획, 진행, 제작 등에 참여하면서 더욱 관심을 모았습니다. 서울시민인 샌더 친구사이 회원도 함께 출연하여 권수정 서울시의원과 성소수자 인권 지지의 필요성과 혐오와 차별에 단호히 맞서야하는 이유 등을 잘 설명해주기도 했습니다. 혹시 못 보셨다면 지금 바로 고고!!  

 

 

 

 

5월 17일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을 맞아 이 날을 더욱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성소수자의 권리를 응원하는 많은 이들이 자긍심과 지지 의사를 드러낼 수 있는 캠페인 #2019IDAHOBIT_POSE을 진행했습니다. 올 봄 Netflix를 통해 공개된 미국 드라마 <POSE>가 한국의 LGBTI들에게 인기를 모으면서 진행된 기획으로, LGBTI가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포즈를 온라인을 통해 공유하며 아이다호를 알리고자 했습니다. 서로 잘 알지 못하는 사이이지만 조금씩 우리 사회를 변화하기 위해 용기를 내어 함께 하는 사람들의 연결성이 캠페인을 통해 잘 드러났습니다.

 

 

3.png

 

 

친구사이는 SNS, 영상, 공모사업, 공문 발송 등 다양한 매체와 방식을 통해 여러 그룹과의 연결을 시도하여 제안하고, 참여를 독려하며 변화를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직무와 관련된 역할에 있어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요청하고, 청소년 그룹이 자체적으로 인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하고, 성소수자 인권을 지지하며, 변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서로를 확인하며 자력화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이 꾸준히 지속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친구사이의 역할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연결고리들이 변화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토대가 될 것입니다. 그 변화의 여정에 앞으로도 꾸준히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lineorange.jpg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사무국장 / 이종걸

 

 

 

 

donation.png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