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8호][활동보고] 4월의 다양한 활동들
기간 4월 

 

4월의 다양한 활동들 

 

 

 

21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 총선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새 공직선거법 처리 이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어 치러진 첫 총선이었습니다. 총선 결과는 선거법 통과 당시 예상했던 방향과는 정반대가 되었습니다. 거대 양당의 목소리만을 대표하고 있는 지금의 선거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전국 정당득표율에 비해 지역의석을 갖지 못하는 소수 정당 등이 의석을 가질 수 있도록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했으나 선거 결과는 거대 여당의 출현이었습니다. 비례 위성정당의 출현, 코로나19 상황 속의 총선이라는 변수 속에서 소수자를 대변하는 총선 출마 후보들의 목소리와 정책은 울림을 갖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는 여러 가지 구조적인 문제도 존재하겠지만, 변화의 메시지가 좀 더 울림을 갖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전략은 무엇일지가 앞으로의 중요한 과제로 남았습니다. 21대 국회 안에서 성소수자 관련 법과 제도의 개선을 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이고 면밀한 분석과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frame corona.jpg

 

 

친구사이가 참여하고 있는 코로나19 인권대응 네트워크에서는 코로나19 사망자와 확진자에 대한 위로와 연대의 뜻을 알리는 온라인 행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공포와 불안감이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들에 대한 애도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공포의 숫자로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돌아보자는 것입니다. 애도를 위한 사진이나 글을 쓰고 해시태그 ‘#코로나19사망자_애도’와 ‘#애도_평등_연대를 쓰기’를 남기는 운동과 트위터, 애도의 마음을 전하는 SNS 프로필 프레임 사용 캠페인 운동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https://www.facebook.com/KRCOVID19/)

 

 

 

idaho.jpg

 

 

매년 5월 17일은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입니다. 이 날을 맞아 성소수자차별반대무지개행동은 매년 캠페인과 기자회견 및 집회 등은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5월 17일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아이다호, IDAHOBIT)을 기념하며, 517개의 얼굴을 모아 지하철과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성소수자와 성소수자 인권을 지지하는 이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517개의 얼굴로서의 참여와 광고게시를 위한 광고비의 후원 등으로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현재 얼굴 참여는 마감한 상황이며, 후원 참여가 가능합니다. 광고가 온라인 등으로 공개된 이후에는 주위에 많은 공유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 https://www.facebook.com/lgbtactkr/ ) 

 

 

친구사이는 코로나 상황으로 2,3,4월 정기모임을 오프라인 장소에서 개최하지 않았습니다. 3,4월은 온라인 중계를 통해 친구사이 활동을 알렸습니다. 그 사이 간간히 친구사이 회원들의 안부를 전화나 메시지를 통해 묻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대면해서 직접 만나는 것만큼 효과는 없었겠지만 그래도 서로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월에는 그러한 다양한 마음, 희망들이 모여서 신입OT, 정기모임 등이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고, 관련하여 궁금한 점 등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전화 02-745-7942, 카카오톡 채널 ID: 친구사이)

 

 

lineorange.jpg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사무국장 / 이종걸

 

 

 

donation.png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