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 기사

NEWSLETTER 연도별 기사
08 섹스의 반대말
2003-10-27 오후 23:09:07
4357 0


원제 : The Opposite of Sex (1998)
감독 : 돈 루스 Don Roos
주연 : 크리스티나 리치 Christina Ricci, 마틴 도노반 Martin Donovan, 리사 커드로 Lisa Kudrow


룰루의 평 :

섹스의 반대말은?
사랑이라네요.

섹스의 반대말The Opposite of Sex은 위악적인 소녀의 수다를 통해 그걸 정공법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아요. 주절주절, 영화 내내 '섹스와 사랑'의 차이를 놓고 '난 결코 상투적이지 않아' 하고 끊임없이 같은 말을 반복해서 사람 머리를 멍하게 만드는 영화입죠.

16살의 디디는 고향을 떠나 의붓 오빠를 찾아가게 되는데, 오빠인 빌은 동성애자죠. 그의 집엔 잘 생긴 애인 메트가 있고, 빌의 전 애인의 여동생이자 빌을 혼자 사모하고 있는 루샤가 자주 그 집을 들락거립니다.

어느 날 디디는 오빠 빌의 애인인 메트를 꼬셔 섹스를 하게 되는데, 그의 아이를 가지게 되었다고 다른 사람들에게 폭탄선언을 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영화의 내러티브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메트와 디디가 빌의 돈을 훔쳐 달아나게 되고, 메트를 잊지 못한 빌과 루샤가 그 뒤를 좇는 이야기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정작 이 영화는 사람들의 위선을 씹어대는 디디의 나레이션을 통해, 섹스가 전부가 아님을, 또 사랑이라 일컬어지는 감정이 전부가 아님을, 결국은 섹스가 전부가 아닌 '그 무엇'을 스스로 찾아가야함을 말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시시껄렁한 팝콘 무비나 게이 시트콤처럼 경박스럽지는 않는 어조로, 이 영화는 '블랙 코메디'가 분명하다는 나레이션을 통해 그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도는 충만했지만 결과는 아리송하다'라는 표현을 이런 영화를 두고 말하는 건지도 모르겠어요. 동성애든 이성애든 사람의 관계에서 파생되는 감정에 충실하라, 는 도덕율을 끄집어내는데 쓸데없이 내러티브를 꼬아대고 있는 게 역력합니다.

물론 디디의 독설은 충분히 낯설거나 위악하지 않습니다. 그런 척할 뿐입니다. 그래도 멍청한 게이 시트콤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입니다. 이 영화는 98년 <타임>이 선정한 ‘올해의 10대 영화’ 중에 뽑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2002에 돈 루스 감독은 이 영화의 흥행으로 기네스 팰트로우와 벤 애플릭을 기용해 '바운스'라는 영화로 상업 시스템에 화려하게 등극하지만 그 결과는 참패였습니다.

개봉 없이 비디오로 출시되었는데,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을 겁니다. 두어 집 건너 한 가게 정도엔 있지 않을까 싶군요.


시놉시스 :

인생에 대해 너무 많이 아는 불량스런 16세 소녀 데디(Dedee Truitt: 크리스티 리치 분)는 말썽많은 루이지애나 고향을 도망쳐 그녀의 이복 오빠 빌(Bill Truitt: 마틴 도노반 분)에게로 간다. 그리고 지금까지 조용했던 그의 삶을 송두리채 뒤흔든다.

게이인 빌은 작은 인디아나 마을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온화한 사람이다. 애인 톰이 죽은 후로 부유해진 그는 새 남자 친구 매트(Matt Mateo: 이반 세르게이 분)와 함께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자 하는 중이다. 한편, 루시아(Lucia: 리사 쿠르로 분)는 성적으로 억압된 빌의 친구이자 죽은 톰의 동생이다. 그녀는 갑자기 나타난 데디를 경계하며 빌을 보호하려 한다.

데디가 매트의 잘 생긴 외모와 부드러운 매너에 반해 오빠 빌의 애인임에도 불구하고 그로 하여금 게이 생활을 청산하도록 강요했을 때, 루시아의 의심은 확실해졌다. 이런 비정상적인 사랑의 삼각관계는 데디가 임신을 하고 그 아이의 아빠가 매트라고 밝혔을 때 더욱 복잡해졌다. 뿐만 아니라 그녀는 매트에게 빌의 돈 1만불을 훔쳐 그녀와 함께 LA로 도망가도록 부추긴다. 자신의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데디는 죽은 연인의 유골을 훔치고, 만약 빌이 매트와 데디를 방해한다면 그것을 던져버릴 것이라고 협박한다. 보안관인 칼(Sheriff Carl Tippett: 라일 러벳 분)은 그의 친구인 빌과 루시아를 도와 도망자들을 붙잡기 위해 매트와 데디를 쫓아오고 그러는 와중에 자신이 루시아를 사랑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그들 모두가 자신의 성 정체성에 맞딱뜨리고, 그것을 스스로 개척할 때 인생과 사랑에 대한 교훈이 이루어진다.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고정 관념을 떨쳐버리고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그리고 데디가 'Opposite of Sex'라고 부르는 것, 즉 지속적인 사랑의 관계를 발견할 때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다.


P.S

이 영화를 보면서 이반 세르게이Ivan Sergei라는 조연 배우를 눈여겨 보세요. 딱 그만큼, 백치미를 간직한 꽃미남이군요, 제 식성이에요. ^^










* 차돌바우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4-08 20:18)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검색
마음연결
마음연결 프로젝트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