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title_SelfComing
■ 가족에게 커밍아웃 하기 전에 고려할 5가지
아래 글은 친구사이 상담실 게시판에 사우스포님이 쓰신 고민에 대해 친구사이에서 답변한 내용입니다. 결혼적령기에 있는 남성의 고민에 대한 답변이지만, 가족에게 커밍아웃 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꼭 한 번쯤 생각해야 할 사항에 대해 잘 지적하고 있습니다. 글 게재를 허락해주신 친구사이님께 고맙다는 말씀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친구사이 입니다.

결혼적령기에 이르러서 고민이 많으시겠군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족들에게 커밍아웃하기 전에 몇 가지 고려해 보셔야 할 점에 대해서 말씀드리죠,

첫째, 자신의 성정체성에 대해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커밍아웃을 하게 되면 일단은 자신이 말한 것에 대해 책임을 가져야 하고 한번 한 말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 가족들에게 커밍아웃한 동성애자들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자칫 잘못하면 좋지 못한 선례를 남길 수 있습니다. 친구들에게 커밍아웃 할 때와는 달리 가족들의 반응은 서로에게 많은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번 더 자신에게 '내가 동성애자로서 잘 살아갈 자신이 있는지' 되물어 보시고 마음을 굳게 가지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한꺼번에 폭탄선언을 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부모님이나 형제자매들의 반응은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을 가장 잘 이해해줄 수 있는 가족 중 한 사람에게 이야기를 해서 어떤 식으로 커밍아웃을 하는 것이 다른 가족들(부모님 등)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이해시킬 수 있을 건지 상의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커밍아웃을 하게 되어 자신에게 돌아올 불이익들에 대해 여러 가지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가족의 분위기에 따라 협박, 애원, 물리적인 힘 등이 자신에게 가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부모님들이 강제로 맞선을 보게 할 수도 있고 집에서 쫓겨나는 수도 있습니다. 일단은 본인이 경제적으로 자립이 가능한 상황에 있어야 할 것이 가장 필요하겠죠.

네 번째, 자신이 커밍아웃을 함으로써 가족들에게 피해를 주지나 않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은 커밍아웃하고 혼자서 어떤 식으로든 살 수 있겠지만 가족들에게 직접적, 간접적인 피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해결책도 가지고 있어야겠죠.

다섯 번째, 주위의 커밍아웃한 선배나 동료, 친구들의 경험담을 들어보십시오.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들 둘 다 배울 점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남의 사례를 그대로 따라 할 순 없고 자신의 가족의 특성에 맞게 응용해야겠죠.

마지막으로 어려운 결심을 하신 것에 대해 격려와 지지를 보내며 아무쪼록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친구사이 http://www.chingusai.net", 1999 ⓒ
* 차돌바우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2-06-15 20:44)
profile

샴프린스 2013-04-30 오전 10:12

2.3.4를 모두 안지킨게 저에요...
마음연결
마음연결 프로젝트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