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_Comingguide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여는 말

 

한국 사회에서 성적 소수자의 커밍아웃은 아직도 어려운 일입니다. 혈연, 지연, 학연 등 인간 사이의 관계가 중시되는 한국 사회에서 성적 소수자는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지 항상 고민합니다. 결국 드러내지 않고 숨기고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힘겹게 이야기한 뒤 친구, 가족, 사회 등으로 점점 범위를 넓혀 자신의 정체성을 밝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적 소수자는 선택의 길에서 고민합니다. 자신을 인정하는 것이 내 삶을 위한 길인지, 또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좋은지. 종국에는 긴 고민 속에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저희 친구사이에서 종종 접하는 상담 내용이 초기에는 본인의 정체성 고민에 대한 이야기 중심이었으나 이제는 커밍아웃 이후 가족과의 갈등 이야기도 자주 등장합니다.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커밍아웃은 성적 소수자에게 핵심적인 문제입니다. 그것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문제이기 때문에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타인에게도 공개적으로 알림으로써 스스로 당당함을 말할 수 있는 행위입니다. 또 커밍아웃은 다른 성적 소수자에게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성적 소수자가 바로 눈앞에, 아주 가까이에 머물러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리는 일입니다. 없는 것, 또는 부정적으로 치부되던 동성애를 가시화하고 동성애가 이성애와 사랑의 대상이 다를 뿐인 보통의 감정이라는 것을 내보이는 일입니다. 그래서 커밍아웃은 이성애만을 정상으로 여기고 생물학적 성별에 따라 성역할을 수행하도록 강요하는 사회를 변화시키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 커밍아웃 가이드는 커밍아웃을 한번쯤 생각했던 분 또는 이를 실행하려고 하는 분을 위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우선 2단계로 나누어 커밍아웃을 생각하는 당신에게커밍아웃을 하려는 당신에게로 구성하였습니다. 첫 단계에서는 커밍아웃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위험한 것은 없는지 그리고 커밍아웃은 어떠한지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친구, 형제 자매, 부모님, 직장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의 커밍아웃 유의점 또는 필요한 점 등을 실었습니다. 또한 부록으로 커밍아웃할 때에 필요한 성소수자 관련 지식이나 정보도 함께 담았습니다.

 

이 가이드는 미국의 'Human Rights Campaign'이 제작한 커밍아웃 프로젝트 자료집, 커밍아웃 홈페이지(http://comingout.narun.net/) 등 다양한 국내외 자료를 참조하였음을 밝혀 둡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현실에 맞게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커밍아웃 이야기가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이 여러분의 도전에 많은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제, 얘기하세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대표 이종헌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