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밍아웃

28 노명현 : 노르마 칸타빌레



인터뷰 및 정리 : 샌더
사진 : 동하

현재 대한민국 최고의 게이코러스 '지보이스'의 지휘자.
뿐만 아니라 몇 개의 오케스트라와 몇 개의 합창단을 오가며 학업도 병행하고 있는 욕심 많은 젊은이.
커밍아웃 인터뷰 중에도 일을 하는 일 중독자.
무대 위에서 지휘할 때가 가장 매력적인 카리스마 음악인.
그가 말하는 그의 현재와 미래.


샌더 : 간단한 자기소개 먼저 부탁하겠다.
노명현 : 자기소개는 딱히 할 것 없고 스물여덟 살 청년이고 남자다.

샌더 : 키 몸무게 이런 자세한 건 없나.
노명현 : 그건 노코멘트다.

샌더 : 뭐 좋다. 그럼 게이 커뮤니티에는 어떻게 나왔나?
노명현 : **시티 검색해서, 나오게 되었다.

샌더 : 대답이 너무 짧다. 이거 이번 인터뷰 왠지 불안한 예감이 든다. 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면 안 되나.
노명현 : 글쎄. 할 일이 없어서 게이라는 단어도 검색해보고, 이반도 검색해보고. 처음에는 굉장히 놀랐다, 사람들이 이런 데서 만나는구나 하고. 커뮤니티도 이미 인터넷에 많이 형성되어 있고, 일반 웹에서 볼 수 없었던 것들이 있으니까.

샌더 : 그럼 오프라인에는 어떻게 나오게 되었나.
노명현 : 군 전역하고, 할 일이 없어서 검색을 하다가 지보이스에서 반주자를 구한다는 구인공고를 보고, 돈 주는 건 줄 알고 갔다. 그런데.. 아. 이런 이야기 해도 되나?

샌더 : 그럼 해도 된다. 욕은 내가 먹는 거 아니니까.
노명현 : 그래. 친구사이에 대한 첫인상은 좀 안 좋았다. 사무실이라기보다는 연습실이라고 생각하고 나왔는데. 외적인 모습을 보고 조금 실망했다. 피아노도 없고 고장 나기 일보 직전의 키보드 달랑 하나에 협소하고, 그 자리에서 대실망을 했다. 괜히 지원했나…하는 생각도 했다. 뭐 어쨌든 첫인상은 그랬다.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은 아주 훌륭해진 거다.

샌더 : 어쨌든 그런 이유로 커뮤니티에 나오게 되었는데, 커뮤니티 활동하면서 이전과 달라진 점이 있나.
노명현 : 처음엔 포털사이트 이반 카페에 가입해서 눈팅만 했었다. 그때는 사람들 이야기에 별로 공감이 가거나 현실감이 없었다. 좀 소극적인 모습이랄까. 자신을 밝히길 꺼리는 모습. 그런 걸 상상했다. 나 자신도 편견을 가지고 있었고. 그런데 막상 나와보니 다들 적극적이고 밝고 유쾌하고 대중에게도 부담감 없이 나서는 모습을 보고 내 생각이 잘못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굉장히 폐쇄적인 인생을 살아왔었구나 싶기도 하고. 그런데 친구사이 나오고 나서 예전 친구들을 만나면 친구들이 놀란다. 친구들이 엄청 많이 변했다고.

샌더 : 나는 노르마가 굉장히 독특하다는 생각이 든다. 종로의 게이 커뮤니티는 대한민국 게이 커뮤니티의 메인스트림이다. 종로에 나와 있지만 사생활과 관련해서는 은둔형이라는 생각이 든다.
노명현 : 이것도 솔직히 말하면 성격 탓인데, 내 원칙이 남에게 폐를 끼치지 말자는 거다. 비슷한 맥락에서 나한테 일어나는 일들을 일일이 공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샌더 : 고도의 자기 마케팅인가?
노명현 : 그럴 수도 있다. 지휘자 일을 하면서 더 심해진 것 같다. 일을 하면서 지휘자는 단원들과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는 게 효과적일 수도 있겠다고 느꼈다. 아무래도 연습을 통제해야 하는 상황인지라 그럴지도 모르겠다.

샌더 : 그렇지만, 사석에서는 조금 가깝게 지낼 수 있지 않나.
노명현 : 기회는 많은데, 시간이 너무 없다.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려고 이렇게 바쁜지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부터 스케줄에 치이다 보니 뒤풀이나 정기모임에 참석할 여유가 없었다. 초창기에는 그래도 꽤 열심히 했다. 그땐 심심했으니까. 지금은 시간도 없고, 하도 뜸하다 보니 이젠 나가는 게 어색할 지경이다.



샌더 : 알겠다. 어쨌든 이런 자리가 마련되었으니 인터뷰를 통해서 차차 알아가 보자. 커밍아웃은 어느 정도 범위에서 한 상태인가?
노명현 : 가족들은 다 알고 있는 것 같은데. 내가 어릴 때부터 워낙 성격이 여성스럽다는 소릴 듣다 보니 어머니가 의심을 조금 하고 계셨던 것 같다. 그러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인터넷카페에 가입했는데 그 카페 정기모임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메모를 해뒀다. 그런데 그 쪽지를 어머니가 보고 집중적인 추궁을 당하면서 자연스럽게. (웃음) 그 때 방학 대부분을 정신과와 상담실을 왔다갔다했던 기억밖에 없다. 그렇게 어머니만 알고 계시던 상황에서 아버지하고 부부싸움을 하던 중에 말이 나와서 모든 식구가 알게 되었다. 동생은 알고 있지만, 이야기를 잘 꺼내려고 하지 않는다.

샌더 : 그럼 지금은 마음이 조금 편한가.
노명현 : 여전히 결사항전 중이긴 하지만, 지금은 어머니도 되도록 신경을 쓰지 않으시려는 눈치다. 그저 요즘만 같으면 좋겠다.

샌더 : 이 인터뷰가 부담될 수도 있는데. 제안을 받았을 때 어떻게 응하게 되었나.
노명현 : 음. 언젠가는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권유도 계속 있었고. 매도 먼저 맞는 게 낫다는 심정으로 수락했다.

샌더 : 이 인터뷰를 시작으로 조금씩 정체성을 주변에 열어가는 과정이 더 필요할지 모르는 데 혹시 계획이 있나.
노명현 : 솔직히 사람들 앞에서 정체성에 대한 부분을 일부러 드러내고 싶지는 않다.

샌더 : 사람들이라면 어떤 사람들?
노명현 : 다른 오케스트라 단원들이나 같이 일하는 사람들. 그쪽에서 물어보면 거짓말을 하지는 않겠지만, 먼저 말해야 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한다. 우연히 이야기할 기회가 올 수도 있지만, 일단은 그전에 내가 먼저 편견을 깨기 위해 유명했던 게이 음악인들 이야기도 많이 하고 그런다. 그런데 그런 이야기를 또 좋아하더라.

#. 창작곡을 지휘하게 되었다. 그게 시작이었다.



샌더 : 현재 내가 알기로 오케스트라 세 군데, 합창단 세 군데에서 일을 하고 있다. 거기에 학업도 병행하고 있다. 이게 소화 가능한 스케줄인가.
노명현 : 연습시간이 다 달라서 스케줄 조정은 가능하다. 그리고 대부분은 상임이 아니라서 연습 횟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 최근에는 몸이 많이 힘들다. 가끔 집에 들어가서 누우면 내가 왜 이렇게 고생하면서 사나 싶다. 가끔은 다 내려놓고 쉬고 싶을 때가 있다.

샌더 : 지휘에 대한 꿈은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일인가?
노명현 : 다들 그렇듯 수도 없이 많이 꿈이 바뀌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까지는 피아노를 했고, 그러다 작곡에 욕심이 생겨 입시 때는 작곡과에 지원했다. 그때만 해도 지휘에 대한 꿈이 특별히 있지는 않았었다. 지보이스에서 지휘를 하게 되면서 지휘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또 매력도 느꼈다.

샌더 : 지휘는 연출이지 않나. 곡을 극적으로 연출하고 뭐 그런 것에 매력을 느낀 건가.
노명현 : 그렇다. 내 생각이 반영되어서 어떤 곡은 전혀 새로운 곡이 된다. 음악을 연출하는 것. 그런 경험이 재미있었다. 그러면서 2008년도에 본격적으로 지휘과로 편입했고, 대학원도 지휘과로 들어가게 되었다.



샌더 : 지휘이야기가 나왔으니 게이코러스 '지보이스'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다. 어떻게 하다가 지보이스 지휘를 맡게 되었나.
노명현 : 처음에는 반주자로 활동하다가 2007년도 지보이스 특별공연 때 내 창작곡을 지휘하게 되었다. 그게 시작이었다.

샌더 : 지보이스에서 지휘하는 것은 정체성이 많이 드러나게 되는 일이라 고민이 많이 필요했을 것 같다.
노명현 : 반주자보다 지휘자가 얼굴은 더 안 보인다. 내내 지휘하다가 돌아서서 인사만 잠깐 하면 된다. 그리고 솔직히 그렇게 많이 부담스럽지는 않았다. 이런 고민은 있다. 지보이스 외에 다른 곳에서 공연을 할 때마다 내 프로필에 지보이스를 넣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지금은 관객층에 따라서 공연마다 지보이스를 넣기도 한다. 그런데 시립, 구립 단체들은 조금 어렵다. 골치 아픈 건 딱 싫어하는 타입이라 그냥 내키는 대로 그때그때 하는 편이다.

샌더 : 어쨌든 그렇게 지휘를 시작해서 지보이스와 함께 한지도 벌써 6년째다.
노명현 : 글쎄. '정'. 이거 무시하기 힘들다. 비상임 단체이고 주 1회 모여서 연습하고 단원들도 그렇고 나도 따로 급여를 받는 단체도 아니지만, 창단멤버들도 아직 있고 그분들하고 같이 있었던 시간. 새롭게 알게 되는 사람들. 그리고 일반 합창단에서 할 수 없는 시도를 많이 한다. 그게 매력이다. 가끔 지보이스의 파격적인 선곡은 내 레퍼토리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어쨌든 정이라는 문제가 제일 크다. 솔직히 그만두겠다는 말이 목까지 올라왔다가 내려가고 뭐 그런다.

샌더 : 정이라고 해서 좀 놀랐다. 노르마는 정에 연연할 것 같은 이미지는 아니다.
노명현 : 내가 원래 잔정이 많다. 내가 먼저 버려도 속병은 내가 늘 더 많이 앓는다. 그래서 뭔가 내려놓는 일이 어렵다.

샌더 : 창단 멤버 이야기가 나왔다. 잔뼈 굵은 언니들이 버티고 있고, 또 까마득한 신입단원도 있을텐데 모든 단원을 어우르는 일이 힘들 것 같다.
노명현 : 모두를 어우르는 그런 시도 안 하는데.

샌더 : ..아아. 그런가. 그래도 지보이스를 이끌어가는 자기만의 노하우가 있을 텐데.
노명현 : 사람마다 자기만의 이상이 있다. 요즘엔 여기저기서 의견이 많이 나오면 그냥 따라가려는 편이다. 그게 노하우라면 노하우. 지보이스 같은 경우에는 워낙에 하고 싶어하는 곡들도 많고 좀 자유를 제약하지 않으려는 편이다.

샌더 : 그럼 특별히 다른 힘든 점은 없나? 욕해도 좋다. 욕하고 그런 게 더 재밌지 않겠나.
노명현 : 그냥 붙박이 고정 단원들이 많으면 좋겠다. 그런데 지보이스 여러 가지 특성상 몇몇 분들 빼고는 붙박이가 없는 점이 아쉽다.

샌더 : 잘 안다. 나도 그 점이 아쉽다.
노명현 : 당신도 그만둘 줄 알았다. 그런데 계속 있더라. 왜 계속 지보이스 활동하나?

샌더 : 질문은 내가 하는 거다.
노명현 : (웃음) 아. 그런데 나는 단체 내부에서 연애하고 헤어지고 안 나오고 이런 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지휘자 입장은 또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오디션을 보고 선발하는 단체도 아니지 않은가. 다들 가지고 있는 악기(목소리)가 다 다르다. 이걸 애써 맞춰놓았는데 갑자기 그 역할이 비어버리게 되면 그게 참 어렵다. 어느 정도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주면 좋겠다. 속된 말로 물 보러 나오는 사람들이 좀 없었으면 한다는 이야기다.

샌더 : 본인이 연애를 안 하고 있어서 삐딱한 건 아닌가.
노명현 : 하하. 그런 이유가 없다고는 못하겠다.

샌더 : 워낙 하는 일이 많아서 지보이스가 짐처럼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안 그런가?
노명현 : 진짜 가끔은 짐이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렇지만 지보이스만의 문제는 아니다. 하는 일이 많다 보니 일에 대해 독촉을 받는다거나 잘 안 풀린다거나 할 때는 어느 단체든 다 짐처럼 느껴지는 거 아닌가. 아. 거기다 공연 몇 주 전부터는 정말 스트레스가 심하다. 도망가고 싶을 때도 있다. 음악적인 완성이 되지 않았는데 무대에 올려야 할 때는 미쳐버릴 노릇이다. 그럴 때는 표정관리가 안 된다. 그런데 막상 공연이 시작되니 본무대에서는 이 사람들이 두 배 세 배 잘하더라. 왜 사람 맘을 들었다 놨다 하는지. 리허설 때도 프로답게 최선을 다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샌더 : 참 원망스러웠겠다. 지금은 지보이스도 점점 안정권에 드는 것 같다. 최근에는 멤버들도 안정적으로 정착한 것 같은 느낌을 받는데 어떤가. 그렇게 되기까지 많은 사람이 노력했겠지만, 특히 지휘자로서 많은 생각이 들 것 같다.
노명현 : 내가 한 건 아무것도 없다. 겸손 떠는 거 아니고. 정말이다. 그런 역할을 해준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여기까지 온 거라고 늘 생각한다.

샌더 : 동시에 개인적으로는 과도기 같다는 느낌도 드는데 우려하는 점은 없나?
노명현 : 우려하는 점이라기보다 합창단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지보이스를 더 많이 외부에 내보이고 싶다. 창원이나 거제 같은 콩쿠르에 내보내고 싶은 욕심도 있고 일반 합창단과 연합으로 공연을 해보는 것도 좋고. 단체 정체성도 알리고 또 다른 단체들과 어울리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뿌듯할 것 같다. 이건 순전히 내 욕심이다. 지금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기는 하지만 몇몇 단원들은 아직 폐쇄적인 부분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단체 정체성을 잘 보여주기 위한 레퍼토리 구성이나 그런 부분에 고민을 많이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샌더 : 특별히 더 바라는 게 없나.
노명현 : 지각 금지 결석 금지. 그리고 더 보태자면 의견 교환이 활발했으면 좋겠다. 각자가 프로 의식을 가지고 임했으면 좋겠다. 우린 아마추어니까. 하는 사고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 이 말은 꼭 하고 싶다. 가끔은 거만도 좀 떨고.

샌더 : ..바라는게 많다.
노명현 : (웃음)

#. 연애보다는 일이 먼저다.



샌더 : 인터뷰하는 지금도 틈틈이 계속 일을 하고 있다. 그건 뭔가.
노명현 : 7월에 연주할 악보다. 내년 2월까지는 이런저런 스케줄이 잡혀 있는 상황이다. 워낙 일벌이기 좋아하다 보니 이렇게 산다.

샌더 : 확실히 잘나가긴 하나보다.
노명현 : 돈은 못 번다. 돈 안 주는 단체들 일을 많이 한다. 돈을 벌어도 공연 준비 하다 보면 버는 만큼 나간다.

샌더 : 그런데도 일을 많이 하는데 다른 보상 같은 게 있나.
노명현 : 경력이다. 멀리 내다보고 일을 한다. 내 나이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일을 이렇게 많이 한다는 건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정말 긍정적인 거다. 초반에는 돈 벌 생각은 하면 안 된다고 교수님들이나 선배들이 이야기를 많이 한다.

샌더 : 동갑내기 친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뭔가 자기만의 확실 꿈이나 목표 같은 게 있는 것 같아 부럽다.
노명현 : 나는 당신이 더 부럽다.

샌더 : 놀리는 건가.
노명현 : 나는 연애 욕을 일에 푼다. 연애 대신 일을 한다.

샌더 : 꼭 나는 일도 안 하고 아무나 마구 만난다는 뉘앙스인데.
노명현 : 아니다. 그렇지만 당신은 연애를 많이 해보지 않았나.

샌더 : 오해다. 많이 해보지 않았다는 점은 분명히 하고 넘어가겠다. 이왕 연애 이야기가 나온 김에, 워낙 베일에 싸인 캐릭터라 노르마의 연애사에 다들 관심이 많다. 남자는 어떤 루트로 만나나.
노명현 : 노코멘트.

샌더 : 내가 밤을 새워가며 심혈을 기울여 고민해 만든 질문이 이거다. 노코멘트는 반칙이다.
노명현 : 알겠다. 음. 예전에는 사람들이 나더러 사람도 한 번도 안 만났을 거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런데 나도 사람인데 사실 만나기는 했었다. 그때는 처음에 언급한 그 게이 포털사이트를 통해서 만났었다. 한 번은 굉장히 용기를 내서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 내친김에 연애를 하자고 했더니 그 사람이 흔쾌히 승낙하더라. 거절당할 줄 알았는데 좀 놀랐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그 사람이 갑자기 마음에 드는 다른 사람이 생겼다고 이야기를 하더라. 그게 전부다.

샌더 : 남몰래 하는 구애 활동이나 비밀스러운 다른 만남은 없었나? 내가 들은 소문이 몇 개 있으니 솔직하게 말하는 게 좋다.
노명현 : 음. 무슨 소릴 들었는지 모르지만. 그냥 잠깐 만나기만 했던 거다. 연애를 전제로 만난 것도 아니었다. 더 할 말이 없다.



샌더 : 사실 들은 거 없다. 떠본 거다. 그래도 이거 너무 자기 이야기를 안 해준다. 슬슬 슬퍼지려고 한다.
노명현 : 별로 연애를 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 그래서 연애이야긴 할 게 없다.

샌더 : 그거 별로 안 좋은 것 같은데.
노명현 : 현재는 연애 욕이 없다. 외롭지도 않고. 나이가 좀 더 들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그렇다. 섣부르게 그런 감정에 휘말렸다가 일 적인 부분이 엉망이 될까봐 두려운 마음이 있다.마음이 없다기보다 여유가 좀 부족하다. 지금은 일을 굉장히 우선시 하는 상황이다.

샌더 : 영리하게 연애하는 테크닉을 연마하면 되지 않나.
노명현 : 지휘 테크닉 연마하기도 바쁘다.

샌더 : 음. 바쁘다는 건 충분히 알겠다. 그럼 바쁜 거 말고 다른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
노명현 : 잘난 얼굴도 아니고, 무엇보다 적극적이지 못한 게 문제다. 혹은 어머니가 나 모르게 남자 생기지 말라고 기도를 엄청 열심히 하고 계신지도 모르겠다.

샌더 : 지휘할 때처럼만 하면 충분히 적극적일 것 같은데. 난 오히려 당신이 워낙 접근하기 어려운 느낌이 있어서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것 같다.
노명현 : 인정한다. 사실 요즘은 연애에 대한 관심이 멀어져서 더 그럴 수도 있겠다. 지금은 확실히 연애보다는 일이다.

샌더 : 연애할 때 좋았던 경험은 없나?
노명현 : 있다. 손잡고 영화를 볼 때 너무 행복했다. 장거리 연애였는데, 만나러 가는 시간이나 그를 기다리는 시간.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헤어지고 돌이켜보니 그런 사소한 것들이 참 행복했다.

샌더 : 헤어지고도 주변 사람들은 눈치채지 못할 만큼 티를 안 냈던 것 같다. 이별에 대처하는 나만의 방식이 있나.
노명현 : 일 벌이는 거. 더 몰두하는 거. 그때도 헤어지고 나서 성적이 톱이었다. 그게 내 방식인 것 같다.

샌더 : 이별 한두 번 더하면 대성하겠다.
노명현 : (웃음)

#. 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좋다.



샌더 : 그럼 이상형에 대한 이야기라도 해보자. 상대의 어떤 면에서 매력을 느끼나.
노명현 : 외모를 조금 보긴 본다. 뛰어난 외모의 사람을 선호한다는 이야기는 아니고. 처음 만났을 때 딱 드는 느낌. 그거다. 내면적인 매력에 대해서는, 지휘자 일을 하다 보니 사람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조금 이야기를 해보면 아 이런 사람이구나. 하고 느끼게 된다. 그렇게 계속 알고 지내다 보면 호감이 생기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좋다.

샌더 : 대답이 너무 착하다. 그럼 다시 묻겠다. 상대의 어떤 면에서 섹시함을 느끼나.
노명현 : 섹스 어필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샌더 : 아 왜 우리 솔직히 야한 상상 이런 거 하지 않나. 다 알면서 왜 이러나.
노명현 : 그쪽은 야한 상상 많이 하나보다.

샌더 : 자꾸 그러면 진실게임 해야 한다 우리.
노명현 : 아. 방금 생각났는데, 나는 목이다. 턱선과 목의 경계?

샌더 : 너무 억지로 짜내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노명현 : 정말이다. 목의 성대 부분이 불끈. 왜 물 마실 때 꿀꺽하는 목 넘김. 그때의 목 모양을 좋아한다. 목이 파르르 떨리는 걸 보면 만지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목에 키스하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아. 이런 이야기 나한테는 너무 어려운데.

샌더 : 전혀 어려운 이야기 아닌 것 같은데. 나는 심지어 핥고 싶은 생각도 드는데 뭐. 어쨌든 당신을 마음에 두고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팁이 될 것 같다. 어쩌면 다음 연습 때 지보이스 단원들이 다들 꿀꺽꿀꺽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노명현 : 제발. 그럼 진짜 민망할 것 같다.



샌더 : 연습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오프라인 모임도 지금 하고 있으니까 거기서도 만날 수 있을 것 같은데.
노명현 : 오프라인이면 지보이스가 전부다.

샌더 : 그러니까.
노명현 : 사실 지휘를 하다 보면 마음에 드는 사람도 있다.

샌더 : 지보이스에 있나. 그런 사람이?
노명현 : 그렇다.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 진행형일 수도 있고.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다. 그런데 마음을 내색하지는 않는다.

샌더 : 이거 특종인데.
노명현 : 절대 말 안 해줄 거다.

샌더 : 이니셜만이라도 말해주면 안 되겠나. 뭐라도 건져가야 내가 운영위원들한테 가혹행위를 안 당한다.
노명현 : 미안하지만 절대 말 못해준다.

샌더 : 아까 단체 내에서 연애하는 것에 대해 금기시한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그 이유 때문인가?
노명현 : 스캔들에 휘말리는 건 나한테 치명타다. (웃음) 남이 보면 단순한 문제인데 내 경우에는 아니다. 그냥 가슴앓이 한 번 하고 정리하는 편이다. 내가 정말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어서 좋다고 말했는데, 거절당했을 때의 민망함 창피함. 그런 거 감당하기 어렵다. 누구는 나더러 공주 과라고 하던데. 그냥 혼자 가슴앓이하고 정리하는 게 속 편하다. 누가 나한테 고백하기 전에는 먼저 말하기 어렵다. 뭐 그렇다.

샌더 : 솔직하지 못하면 후회하게 될 것 같은데.
노명현 : 호감 가는 사람들 있을 때마다 좀 더 적극적으로 이야기했으면 어땠을까. 하고 솔직하지 못했던 부분이 후회스럽기는 하다. 좀 더 진득하게 몰아붙여 볼걸. 하는 생각도 든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는데.

샌더 : 다음에 또 마음을 뒤흔드는 사람이 생기면 그 때는 자신 있게 고백할 수 있나.
노명현 : 장담은 못하겠다. 그런데 고백은 어려울 것 같다. 또 가슴앓이하고 혼자 정리하고 그럴 것 같다.

샌더 : 바보 같다. 이건 친구로서 이야기하는 건데 눈 딱 감고 질러버려라.
노명현 : 그렇게 질러버리고 지보이스 못 나가면 책임져라 그럼.

#. 소수자들은 주변에 꼭 있다.



샌더 : 지면이 모자란다는 핑계로 슬슬 분위기 전환을 해야겠다. 가까운 시일 내에 꼭 해내고 말리라 하고 계획하고 있는 일. 뭐가 있나.
노명현 : 구립 합창단이나 구립 오케스트라 지휘자. 되고 싶다. 5개년 계획이다. 개인적인 부분에서는 지보이스를 정점, 그러니까 우리끼리 하는 말로 반석 위에 올려놓고. 이제 물러나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고민이 있다. 나보다 더 뛰어나고 지보이스에 더 적합한 사람이 있다면 기분 나빠하지 않고 물러날 준비는 되어 있다.

샌더 : 반석 위에 올려놓는 일이 단기간에 될 것 같지는 않은데.
노명현 : 그게 문제다. 아. 그리고 연애 감정이 없다고는 하지만 좋은 인연이 나타나면 마다하지는 않을 것 같다. 계획은 없지만. 그럼에도 일이 먼저일 것 같기는 하다. 그리고 길게는 힘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샌더 : 권력욕이 있나 보다.
노명현 : 맞다. 대통령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다. 우리나라에서 성소수자로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불이익을 많이 당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스로가 힘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고, 몇 십년이 걸릴지 모르지만 열심히해서 힘있는 발언을 할 수 있는 위치가 된다면 그때에 꼭 소신있는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지금도 이미 그런 위치에 있는 성소수자들이 있을텐데, 우리를 위해 아무런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것이 안타깝다.

샌더 : 그런 면은 좀 의외다.
노명현 : 정치에 관심이 많긴 하다. 독일의 쿠르트 마주어가 음악인으로서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었던 것 보면, 멋지다는 생각이 계속 든다.

샌더 : 그럼, 마지막으로 더 남기고 싶은 말이 있나?
노명현 : 음 딱히 없는데. 요즘 많이 느끼는 점 중 하나인데 게이든 레즈비언이든 소수자에 대한 너무 일방적인 편견은 없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좋아하는 슈베르트나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에 찬사를 보내면서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우습다는 생각이 든다.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인형. 그렇게 아름다운 작품들의 겉모습에 환호하지 말고 그 안을 깊이 들여다보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 무엇이 옳다 그르다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은 없지만, 나를 비롯한 소수자들은 주변에 꼭 있고 우리는 그저 다 같은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다.



노명현님의 메일 주소는 operanmh2@hanmail.net 입니다.

이 인터뷰의 사진과 내용은 노명현님과 친구사이의 동의 없이는 절대 다른 곳에 게재할 수 없습니다.
인터뷰 주인공을 향한 근거 없는 비난 답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검색
마음연결
마음연결 프로젝트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에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소수자 자살예방 프로젝트입니다.